좋은글

나를 돌아보게 하는 역경계가 오면

일출행 2023. 6. 29. 00:24
728x90
반응형

728x90

 

역경계와 순경계라는 말이 있다.

월호 스님은 〈삶은 환타지다 〉라는 책에서 역경계와 순경계에 대해 이렇게 말씀하신다.

순경계는

순탄한 경계라는 뜻입니다.

말 그대로 좋은 일이 생기고

다른 사람들이 내 말을 잘 듣고 따라주는 겁니다.

역경계는

누가 나를 해치려고 하거나,

크게 손해 보는 일이 생기거나,

미워하는 사람들과 같이 있게 되는 것인데 ​​'도대체 왜 이런 일이 벌어지게 된 거지' 하면서 자기 마음을 비춰보고, 삶을 돌아보게 되면서 공부할 찬스라고 합니다.

 

역경계가 오면

자기를 돌아보게 되어 공부가 되는데,

주변사람들이

다 내 말을 잘 들어주고

화낼 일이 거의 없는 순경계에서는 공부가 안 된다는 겁니다.

화낼 일이 없으니

자기 마음을 다스리고

돌아볼 기회조차 없는 거예요.

역행보살이라는 말도 있다.

역경계를 만든 분이

나의 스승이요,

공부로 이끌어주는 보살'이라는 것이다.

내가 도움을 주었거나 
크게 기대하는 사람이 
나를 심하게 해치더라도 
그를 최고의 스승으로 여기게 하소서.


-달라이라마-
 

그 기회가 신이 준 기회임을 모른 채

"하늘은 스스로 돕는 자를 돕는다"라고 했습니다. 신은 종종 우리의 기도에 응답하고, 우리가 원하는 것을 얻을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그러나 이러한 기회는 우리가 스스로 노력하고 그것

reformd67.tistory.com

 

중도를 유지하며 조화로운 삶을 살아가려면

좋아하는 것이나 싫어하는 것을 과도하게 갖게 되면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너무 과하게 좋아함은 우리를 맹목적으로 만들고 판단력을 흐리게 할 수 있으며, 너무 과도한 증오는 우리의 마

img9207333.tistory.com

 

"이일저일 끼어들지 마라 "한번 실패하면 골로 갈 수 있다

비슷한 것은 비슷한 것을 끌어당긴다 비슷한 것은 서로 끌어당긴다. 이 말은 우리 주변에서 관찰되는 현상 중 하나입니다. 그렇다면 올바른 삶이란 어떤 것일까요? 올바른 삶은 비슷한 가치와

dladnjsvkf.tistory.com

 

귀인의 도움을 받아 원하던 것을 이룬 사람들의 세 가지 공통점

당신이 먼저 변했다면 내가 한창 젊었을 때 나는 세상을 변화시키겠다는 꿈을 가졌었다. ​ 그 후 나이가 들고 세상을 좀 알았을 때 나는 세상이 변하지 않으리란 것을 알고 ​ 내 포부를 좀 좁

reformd67333.tistory.com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