붓다께서는
우리 자신과 다른 사람을 지키기 위해
사념처 수행을 하라고 충고하신다.
인내, 해코지 않음, 자애, 연민과 같은
유익한 마음을 통해
다른 사람들에게 안정감을 준다.
사띠하는 사람은 스스로의 생각과 말, 행동을 알아차린다.
바른 사띠는
그것을 실천하는 사람이 정도에서 벗어나지 않도록 보살펴주고 바르게 행동하도록 도와준다.
이와 같이 사념처를 반복해서
자주 수행함으로써
사람들은 자신과 다른 사람을 지키게 된다.
자신을 지키는 일은
이기주의나 이기적인 방어가 아니라
자기 수양이자 자기 훈련이며
도덕적. 정신적 수양이다.
우리는 자신이
정신적으로 강하고 확고한 만큼
다른 사람을 도울 수 있다.
약하고 자신감이 없다면
자신뿐만 아니라
다른 사람들도 도울 수 없다.
이타주의의 행동원리가
우리의 인격과 정신 발전의 토대다.
과묵한 사람들은
종종 남몰래 다른 사람을 돕는다.
어떤 사람이 인정은 많더라도
사생활에 문제가 있고
선을 지향하지 않는다면,
붓다의 관점에서 볼 때
그는 자신에게 소홀한 사람이므로 다른 사람들에게 진정한 봉사를 할 수 없다.
그는 사회에 진정한 도움을 주는 사람이 아니다.
또한'다른 사람을 지킴으로써 자신을 지킨다.'는 말을 확대해서 받아들여 다른 사람에게만 지나치게 열중해서도 안 된다.
삶의 균형을 유지하려면
두 부분을 동시에 취해야 한다.
경전에서 볼 수 있듯이
보살은 최상의 깨달음을 얻기 전에 먼저 자신을 수행하며 바라밀을 닦았다.
그런 후에 그는 자신이 설한 가르침의 두 가지 덕목인 지혜와 자비를 닦아 중생을 바른 길로 인도해 진정한 인류의 조력자가 되었다.
붓다께서는 또 다른 경에서
다음과 같이 말씀하신다.
자신을 먼저
올바르게 확립해야 한다.
그러고 나서
다른 사람을 가르쳐야 한다.
현명한 사람은 비난받지 않을 것이다.
〈붓다의 옛길〉
삐야닷시 테라 지음/유미경 옮김
오직 화합만이 칭찬할 만한 것이라
팔정도의 바른 말에는 하지 말아야 하는 말이 네 가지 있다. 1 거짓말 2 이간질하는 말 3 거친 말. 욕설 4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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