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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인공만이 답을 알 것이고, 되게 하는 것도 안 되게 하는 것도 주인공이 할 일

일출행 2024. 8. 13. 00: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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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 것은 누구이고 간 것은 누구냐,
누가 울고 누가 웃느냐,
그렇게 하는 근본은 누구냐,
걷는 것은 누구고 말하는 것은,
듣는 것은, 보는 것은 누구인지
지극한 마음으로 지켜보라는 것입니다.

자기 능력으로 도저히 어찌해 볼 수 없는 급박한 경우라도 결코 흔들리지 않는 믿음이어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지켜볼 때
자꾸 망상이 끼어들게 됩니다. 

맡기라고 하니까
'이렇게 저렇게 해달라'면서
맡긴다고 하는 분이 있는데
그것은 비는 것이지
마음공부하는 관법이 아닙니다.

맡기고 놓는다는 것은
마치 용광로에 무쇠를 쓸어 넣는 것과 같습니다.

부처님 자리의 주인공 자리는
그냥 하나로 연결되어 있습니다.

그런데 많은 사람들은
그것을 믿지 않으므로
마치 코드를 빼놓은 격이나 다름없습니다.

따라서
맡기고 놓는다는 것은
부처님 자리와 코드를

그렇게 부처님 자리에 연결되었다면 죽든지 살든지 뭐가 겁날 게 있습니까?

자성 부처님이 다 알아서
하실 것이라는 강한 믿음,
그것이 그때그때의 놓고 맡기는 작업입니다.

내가 대답을 하는 중에
'주인공, 당신이 만든 것이니
당신이 알아서 해!'라고 일러 주는 것은 그렇게 해서 코드를 이으라는 뜻입니다. 

밖으로 돌아서 찾으려 하지 말고
안으로 찾으라는 뜻이지요.
그런 다음에 지켜보는 것입니다.

뭔가 볼 대​상이 있어서
지켜보는 게 아니라
'없는 중심'을
그냥 지켜보는 것입니다.

평등한 마음, 텅 빈 마음으로
내면을 주시하는 것.
그러면서
관하는 나와
관해지는 주인공이
나누어지지 않는 것.

'주인공만이 주인공을 증명할 수 있다.' '나를 있게 한 것도 주인공이 한 일, 지금 내게 닥친 이 일도 주인공이 한 일. 그러니 주인공만이 답을 알 것이고 되게 하는 것도 안 되게 하는 것도 주인공이 할 일이다.'라면서
일심으로 나아가서는
무심으로 지켜볼 때
진정한 관이 실현되는 것입니다.

 

- 생활 속의 불법 수행/현대불교신문사 엮음

 



우리는 태어나서 성장하고,

사랑하고, 슬퍼하고, 결국은 떠나게 됩니다. 이 모든 과정 속에서 '나'라는 존재는 과연 무엇인지, 그 본질은 무엇인지 고민하게 만듭니다.


슬픔과 기쁨은 인간이 겪는 보편적인 경험이지만, 그 감정을 느끼는 '나'는 누구인가?

우리는 종종 외부의 상황에 따라 감정이 좌우되는 것처럼 보이지만, 진정한 나의 감정은 어디에서 오는 것인지 다시 생각하게 합니다. 나의 내면을 돌아보게 하고, 진정한 나의 감정과 연결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우리는 매일 여러 선택을 하고, 그 선택들이 우리의 삶을 형성합니다.

그러나 그 선택의 이면에는 나의 과거 경험, 가치관, 그리고 주변의 영향이 복합적으로 작용하고 있습니다. 우리는 자신의 행동을 돌아보고, 더 나아가 어떤 가치관을 가지고 살아가야 할지를 고민하게 됩니다.


우리의 인식과 경험의 주체를 탐구합니다. 우리는 일상 속에서 끊임없이 걷고, 말하고, 듣고, 보며 살아갑니다. 하지만 그 모든 행위의 주체가 되는 '나'는 과연 누구인지, 그리고 그 '나'의 존재가 세상과 어떻게 연결되어 있는지를 성찰하게 합니다. 이러한 성찰은 우리에게 존재의 의미와 삶의 목적을 찾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삶은 빠르게 지나가고 우리는 종종 그 흐름에 휩쓸리기 쉽습니다.

그러나 지극한 마음으로 자신의 내면을 돌아보고, 세상을 바라보며, 존재의 의미를 깊이 있게 탐구할 때 비로소 진정한 깨달음에 이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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